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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가게 운영에도 빅 데이터가 적용될 수 있을까?

마이하트 2018. 7. 20. 10:24

빅데이터에 대하여 요즘 많이 이야기가 회자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야가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편하게 존칭을 생략하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등장한 빅 데이터

빅 데이터란 원래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그러다가 요즘에는 여러 종류의 다양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위키 참조)쪽으로 정의가 옮겨가고 있다. 

이 빅데이터는 여러가지 용도의 분석에 잘 사용되고 있다. 


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서 수요를 예측하고, 그것을 공급하던 유무형의 장소였던 것이다. 

예측을 잘 한 사람은 성공할 수 있었고, 예측을 잘 하지 못한 사람들은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당연한 결과고, 이것은 빅데이터를 적용하건 적용하지 못하건 변함이 없는 사실이다. 그러면 잘 예측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빅데이터가 필요 없는 것 아닌가? 당연히 필요 없다. 정말 뛰어난 장사 스킬과 마인드가 있으면 말이다. 

그런 분들은 사실 머리속에 빅데이터가 돌아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한번 빅데이터와 시장 분석에 대하여 살펴 볼까?


빅데이터 전의 시장 분석은 오직 자신의 판매 자료나 통계청 등에서 내 놓은 일반적인 자료 뿐이었다. 


예시를 한번 들어 볼까? 


* 피자 가게 데이터 분석 교훈


피자 가게를 운영하던 A씨는 피자가 좀 안팔리는 것 같으니, 2주간 할인을 하기로 했다. 

처음에는 10% 할인을 했는데, 판매량이 전혀 변동이 없는 것이었다. 기계도 놀고 있는 것 같고, 알바생도 놀고 있으니, 

좀 더 할인을 해 보기로 한다. 다음 달에는 30% 할인을 시도한다. 그러니 이제 판매량이 조금씩 늘었다. 그러나, 아직 성에 차지 

않았다. 그 다음달에 1+1 할인 이벤트를 한번 도입한다. 이제 난리가 났다. 피자를 먹고자 사람들은 줄을 서기 시작했고, 

알바생은 어느날 "못하겠습니다." 문자 남기고 잠적하고, 기계는 쉴새 없이 돌아 간다. 알바를 좀 더 비싼 값에 들이고, 

점주도 팔 걷어 붙이고 장사를 시작한다. 월 말에 계산을 해 보니, 오히려 30% 할인 때보다 못한 것이다. 

평소에 A씨는 배달 알바 2명을 쓰고 있는 상태였다. 


이 때 등장한 빅 데이터 전문가 Big씨. 


A: Big씨, 장사가 너무 힘들어요. 좀 할인 하니 잘 나가긴 하는데, 마진이 적으니 그게 더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B: 매출 분석은 해 보셨나요?

A: 확실히 두 달 전보다 전 달이 낫고, 전 달보다 이번달이 나은 것 같아요. 

B: 주별, 일별로도 분석해 보셨나요? 

A: ? 우리 회계 결산 단위가 월별이라서요, 주별, 일별은 분석 안해 봤는데요. 

B: 그래서 제가 전문가 답게 이 주변 부근의 피자 가게 데이터를 입수해 봤는데요, 

    토요일과 일요일에 가장 매출이 많고, 월, 수, 금은 평타를 치고, 화, 목은 저조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월급을 받고 돈이 좀 있는 4주에서 1주 정도는 좀 더 잘 나가고, 2~3주는 좀 적게 나가더라고요. 

A: 그래서요? 

B: 효율적으로 장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토, 일은 방문 포장 10% 할인 이벤트를 하시고, 배달 알바 2명 유지.

   월, 수, 금은 배달 알바를 2명에서 1명으로 줄이고 현재 가격 정책 유지. 화, 목에도 배달 알바는 1명으로 줄이고,

   방문포장 40%를 진행해 보십시오. 

A: 이유가 어떤 것인가요? 

B: 전체적으로 알바가 일하지 않는 시간을 줄이고, 적절한 수준의 판매를 진행하기 위함 입니다. 


사실 이정도로는 빅데이터라고 하기 까지는 좀 그렇지만, 빅데이터로 가는 길이긴 하다. 

File:Eq it-na pizza-margherita sep2005 sml.jpg

* 분석 이유와 적용 - 빅 데이터로 가는 길


어차피 수요는 토, 일에 집중되어 있으니, 배달 알바 2명인 상태에서 1명을 추가로 쓰는 것보다 10% 방문 할인 정책이 더 효과적이다. 

월, 수, 금은 수요가 조금 더 적다. 그래서 배달 알바를 조금 더 줄여서 약간 늦게 배달을 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화요일 목요일은 

전통적으로 수요가 많이 적다. 그래서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 방문포장 40%라는 큰 할인을 제시하는 것이고, 

배달 알바는 늘리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결과가 어떻게 되었을까? 성공적일까? 굳이 그것을 말할 필요는 없이 성공적이다. 

그러나, 세상은 단순 분석만 가지고 결과를 바로 내 주지 않는다. 

분석이 예상과 달라서 처방이 차이가 나면 어떻게 하나? 어차피 실패는 있을 수 있다. 다시 좀 더 면밀하게 분석하고, 소비자와의 밀당을 

통해서 어떤 가격으로 어떻게 공급할 것인가를 결정해 나가야 한다. 계속 이런 분석을 해야 하는 것이다. 

시장 상황과 기호 등등 모든 것은 절대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변해 가는 것이다. 


전화 주문 수량, 인터넷 주문 수량, 방문 주문 수량, 전체 판매량, 방문 횟수 등을 고려하여 추가 쿠폰 등을 고려하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과 더불어서 방문하신 분들을 위해서 카메라를 설치하고, 그들의 눈이 어디로 가는지, 어떤 광고물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면밀히 분석해서 추가로 메뉴를 어떤 것을 고민하고 고려해볼 것인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 정도는 고민해 줘야 CEO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냥 피자 가게 열었으니 아무런 생각 없이 대박을 치리라 생각하는 것은 CEO로써 자격이 부족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고민을 시각적으로 해 주는 것이 BI 솔루션인 것이다. 

File:Hilbert InfoGrowth.png


위의 자료는 위키 빅데이터 글에서 퍼온 데이터 양의 그래프이다. 지금 현재는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듯 나온다. 


이런 자료를 무시하고, 현실에 안주해 있다면, 성공과는 조금 거리를 두게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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